저녁 봄바람과 햇살, 맹장의 봄빛은 이미 초목의 청록색을 봄의 왕성함으로 초여름의 짙은 녹색으로 물들이고, 곡우철을 거치면 더욱 짙고, 더욱 우거진 불꽃놀이가 인간 세상에 펼쳐지고, 자연의 봄이 점점 다해가는 깊은 정을 쓰고, 곡우철의 만물이 자라나는 희망을 기탁하고, 많은 꽃으로 마음을 장식하여 봄이 더욱 짙어진다.
버들연기는 봄의 녹비홍여위를 부드럽게 하고, 봄기운이 완연하고, 더위가 아직 오지 않은 편안함 속에서, 한적한 정원을 지나는 제비의 가벼운 노래를 듣고, 봄의 시적 정취를 단청한다.자연의 봄이 점점 다해가는 가운데, 곡우절의 봄의 여운을 자세히 감상하고, 생명을 부드럽게 하고, 생활을 따뜻하게 하며, 봄이 아직 오지 않은 모든 아름다움이 곡우와 함께 늦봄과 초여름의 활기찬 가운데 자리잡고, 시어 속에 떨어지기를 바란다.
청나라 서화가 정판교는 일찍이"곡우"라는 시에서"바람도 비도 없이 맑고 화창하며, 청죽이 정정하고 절기가 좋다.저녁에 시원한 가객이 도착하는 것을 가장 좋아하고, 새 차 한 주전자에 송라를 담그는 것을 좋아한다.몇 가지 새 잎은 소슬한 대나무, 몇 개의 붓은 담담한 산을 가로지른다.마침 청명에는 곡우까지 이어져 향기로운 차 한 잔이 그 사이에 앉아 있었다."
구름과 연기가 가볍게 휘몰아치고, 초목이 약간 흔들리고, 곡우가 봄을 아쉬워하니, 아직 늦지 않았다.삶에 대한 사랑, 미래에 대한 기대를 품고, 봄이 지나갈 때, 늦봄의 풍경, 성숙하여 생명의 아름다움을 선하게 하고, 봄과 같은 따뜻함으로 마음속의 봄빛을 자양하고, 의취생활의 예사롭다.
버들꽃은 바람이 싱겁고 체리는 빨갛게 익었다.인간 세상의 풀이 자라고 꾀꼬리가 노래할 때, 자연의 봄은 이미 점점 사라지고, 마음속의 봄기운은 오히려 한창 짙어진다.곡우라는"반나절 동안 부생할 수 있는"좋은 시간 속에서, 낙화인의 독립적인 깨달음을 느끼며, 가벼운 책과 작은 비와 제비가 함께 날아가는 문자, 편안하게 인간 세상의 맑은 환희로 좋은 책 한 권을 읽고, 맑은 차를 음미하고, 창문에 꽃이 피는 것을 감상하고, 비가 내리는 것을 들으며, 한가한 인생 풍경을 감상한다.
풍자개 선생이 일찍이 말한 것을 기억한다:"반드시 늦봄이 되어 마른 풀이 다 가야만 정말 푸른 산과 푸른 들판이 나타날 수 있고, 하늘과 땅은 하나가 된다.한 해의 좋은 경치는 이때가 지나치지 않다.인간에 대한 자연의 은총도 이때가 가장 깊었다."
붉은 해는 옅고 푸른 연기는 맑다.자연의 봄은 점점 사라지고, 마음속의 봄은 점점 짙어진다.한줄기 늦봄의 따스한 햇살을 가지고, 한차례의 깊은 봄꽃에 가서, 봄의 생기와 활력을 가지고, 여름의 왕성함과 열렬함으로 나아간다.종달새의 즐거운 노래를 듣고, 초목의 맑은 향기를 즐기고, 곡우는 윤택하고 향기로우며, 인간 세상의 봄빛을 풍성하게 하고, 세월이 고요한 가운데, 인간 세상의 모든 아름다움이, 모두 마음으로 경영하고 기대할 가치가 있기를 바란다.
暮春风和日暖,阑珊的春色已将草木的青绿,用春天的蓬勃,渲染成初夏的深绿,经谷雨时节,更加馥郁,更加葱茏着烟火人间,写意着自然春渐尽的深情,寄托着谷雨时节万物生长的希望,用繁花次第,装点心间春愈浓。
柳烟轻柔着春的绿肥红瘦 ,在春意盎然,暑热未至的舒适里,聆听燕过闲庭的轻歌,丹青春天的诗情画意。在自然春渐尽中,细赏谷雨时节春的余味,予生命温柔,赋生活温暖,愿所有春天还未赶来的美好,都会同谷雨一起坐落于春末夏初时节的蓬勃中,落在诗词里。
清朝书画家郑板桥曾在《谷雨》一诗中写道:“不风不雨正晴和,翠竹亭亭好节柯。最爱晚凉佳客至,一壶新茗泡松萝。几枝新叶萧萧竹,数笔横皴淡淡山。正好清明连谷雨,一杯香茗坐其间。”
云烟轻卷,草木微摇,谷雨惜春,为时未晚。拥一份对生活的热爱,怀揣对未来的期许,当春天一路走过,暮春的风景,成熟臻善着生命的美好,用如春般的温暖,滋养心间的春色,意趣生活的寻常。
柳花风淡,樱桃红熟。人间草长莺歌时,自然春已渐尽,而心间的春意却正浓。在谷雨这“偷得浮生半日闲”的好时日中,感念落花人独立的思悟,轻书微雨燕双飞的文字,安然人间清欢读一本良书,品一茗清茶,赏一窗花开,听一场雨落,闲逸人生风景。
记得丰子恺先生曾言:“必须到了暮春,枯草尽去,才有真的青山绿野的出现,而天地为之一新。一年好景,无过于此时。自然对人的恩宠,也以此时为最深厚了。”
红日淡,绿烟晴。自然春渐尽,心间春愈浓。携一缕暮春暖阳,赴一场深春花约,带着春的朝气和活力,走向夏的蓬勃与热烈。听云雀欢唱,悦草木清香,谷雨润泽芬芳 ,丰盈人间春色,在岁月静好中,愿人间所有美好,都值得用心经营与期待。
本书首发来自17K小说网, 第一时间看正版内容!